• 최종편집 2023-10-28(토)
 

무릎골관절염이란, 무릎뼈 사이에 위치한 연골이 닳아 없어지는 질환이다. 증상은 주로 노화나 비만, 과도한 운동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데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해 젊은 층에서도 많이 발병되고 있다.

 

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자료에 따르면 2021년 무릎 골관절염 환자수는 약 289만명으로 늘어나고 있으며, 초기 단계는 관절 부위 통증이 나타나며 날씨가 춥거나 습하면 해당 부위가 시리고 뻣뻣해지는 느낌과 오래 앉아있다가 일어나면 삐걱거리기도 한다.

 

관절염 초기에는 주사와 약물치료를 병행해 증상을 조절하는 등 보존적인 치료가 권장된다. 하지만 연골은 재생이 되지 않기 때문에 말기에 이르면 손상된 관절을 제거하고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인공관절 치환술이 필요하다.

 

최근 인공관절 수술외에 줄기세포라는 새로운 치료 방법도 적용되고 있다. 되살릴 수 없다고 여겨졌던 연골이 줄기세포 치료를 통해 재생된다는 사실이 확인 되었으며 자신의 기존 관절을 보존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.

 

무릎 퇴행성관절염 치료에는 자가골수, 제대혈, 자가지방 줄기세포가 이용되고 있다. 자가골수는 자신의 골수에서 채취한 것이며, 제대혈은 탯줄에서 채취한 것을 가리킨다.

 

줄기세포를 이용한 관절 치료는 연골을 살려낸다는 점에서 고령사회의 중심이 될 것으로 보이며, 무릎줄기세포 주사치료는 골반 위쪽의 큰 뼈인 장골능에서 피를 뽑아 원심분리기로 분리하고, 농축된 골수줄기세포를 무릎 관절강에 주사하는 치료법이다

 

단백동화와 항염효과를 유발해 관절염의 통증을 완화시키고 관절기능 개선과 연골재생의 효과도 있어 관절염의 진행을 늦추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모든 치료는 방문을 통한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며 줄기세포는 실손보험으로도 가능한 치료이므로 줄기세포를 적극 추천할 수 있을 것이다. 박규남원장[도움말]

태그

전체댓글 0

  • 41832
비밀번호 :
메일보내기닫기
기사제목
서초메디셀의원[도움말], 무릎 골수 줄기세포?
보내는 분 이메일
받는 분 이메일